사이비이단의 문제는 구약성경에서도 중심되는 사상이다.
신약성서에 나타난 이단들을 살펴보면,
사도 바울은 고린도 전서 15장의 ‘복음선포’ 내용(Kerygma)을 고린도 교회의 이단(육체적 부활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론으로 제시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참된 존재는 무었일까? 이 질문에 대해 칼 바르트는 이렇게 대답한다. 참된 존재의 타당한 현실로서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적 역사적 실존형태이다.2) 즉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3)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
종말론 집단이 생겨났고, 국내에도 70-80개의 종말론 집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은 앞으로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이비종말론이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한국교회와 성도는 어떻게 우리 신앙을 지키며 복음을 지키고, 우리 교회를 각종 이단의
교회론
도나티스트들은 교회관에 있어서도 교회는 성결한 무리들만 모이는 공동체요, 죄인들은 공동체에 들어올 수 없음을 말한다. 하지만 어거스틴은 교회 속에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고 알곡과 쭉정이도 함께 있다고 본다. 인간은 감히 누구를 최후심판 이전에 쭉정이라고 정죄하거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신자들과의 관계에서 정확한 교리적 신념이 인간편에서 필요하며 오늘날 널리 퍼져있는 대다수의 대안과 도전자들로 인해 신학은 필요하다. 신학은 성경적이며, 조직적이며, 일반 문화와 학문의 주제들과 관련되어야 하고 현대적이어야 하며 실천적이어야 한다.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종말론]은 622페이지에서 738페이지까지(전
대한이단 논쟁으로 321년 니케아 회의에서 아리우스파를 정죄하게 되었고 니케아 신조(Nicene Creed)를 발표하였다. 이것으로 인하여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of Alexandria)는 이 회의에 대한 결정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가이샤라의 바실(Basil of caesarea, 330년경-379), 닛사의 그래고리(Greg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의 문제는 결국 “인간이란 무엇인가?”(Was ist der Mensch?)라는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했다. 판넨베르그(W. Pannenberg)도 그의 인간학 첫 페이지를 그 질문으로 시작한다. 바르트(K. Barth)는 Theologie를 신론으로 부르는 것을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지금 급격히 기독교인이 감소하고 있고 천주교인은 늘어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교회가 교회로서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인과 사회와 국가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와는 생각을 달리하는 부분이 있는 사람